리더스병원

전체메뉴

목록

게시물 검색
도수치료의 주기 및 빈도는 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며, 환자의 상태와 치료 목적에 따라 결정됩니다. 보통은 일주일에 1~3회 정도를 권장하며, 치료의 목적과 정도에 따라 더 자주 받을 수도 있으며 의료진과 상담하여 본인의 상태와 목적에 맞는 도수치료 일정을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.
도수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치료 목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이나 시간을 정하기는 어렵습니다. 보통은 도수치료 시작 시 목표를 설정하고, 그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치료를 계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도수치료는 개인 맞춤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의 반응에 따라 치료 기간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만성적인 통증이나 운동 기능 장애의 경우, 도수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 증상을 완화시키고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급성 손상이나 부상의 경우에는 목표에 따라 치료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을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치료 목표와 환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,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치료 기간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도수치료는 말 그대로 전문 치료사의 손을 통하여 치료하는 방법으로, 치료사가 손으로 또는 특수 도구를 사용하여 근육, 인대, 관절 및 조직을 늘리거나 이완시켜 움직임의 범위를 증가시키는 것입니다. 도수치료는 재활 및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며, 근육 긴장, 관절 구축, 굳은 근육 및 척추 변형 등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마사지는 체조, 요가 또는 심호흡과 함께 사용되는 유용한 보조 요법이며, 기본적으로 근육 조직을 압박하고 충격을 줌으로써 근육 긴장을 완화하고 근육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근육통, 스트레스 완화 및 혈액순환 개선과 같은 문제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따라서, 도수치료는 근육 및 관절의 동작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, 마사지는 근육 긴장 완화와 편안함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두기 때문에 서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.
도수치료 적용 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도수치료는 조직과 관절을 손으로 움직여 근육을 이완하고 강화하는데 초점을 둡니다. 이로 인해 초기 몇 회의 도수치료는 통증이 증가하거나 약간의 열감 혹은 뻐근함이 동반된 통증이나 몸살 기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이러한 통증이나 열감은 보통 일시적인 것으로, 몇 시간 또는 하루정도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고 이는 자연스러운 호전반응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자세가 통증과 염증을 유발한 것이므로 회복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. 또 단순히 통증이 사라진 시원함보단 재발되지 않도록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. 안정화된 몸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꾸준한 도수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.

하단 메뉴